본문 바로가기
운동

크로스핏 기초 용어 정리 / 와드 RxD

by kimian 2022. 12. 19.

크로스핏을 1년 6개월 정도 하면서, 자세를 배우는 것도 어려웠지만 처음에 가장 혼란스러웠던 건 바로 크로스핏 기초 용어였습니다. 와드, RxD 등등 생소한 단어가 많아서 이해를 하는데 시간이 걸리더라구요. 그래서 크로스핏 기초 용어에 대한 정리를 해보려고 합니다. 비록 저도 아직 크린이에서 벗어나서 더 잘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지만, 이제 막 크로스핏에 입문했거나 저와 같은 열정을 가지고 계신 분들에게 도움이 되고자 자주 쓰는 표현들 위주로 정리를 해보려고 합니다.

1. 와드(WOD)

  크로스핏을 배워보기 위해 박스에 들어가게 되면 다들 열심히 무언가를 들고, 던지고, 매달리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그런 모습에 반해 크로스핏을 다니기 시작하면 코치님께서 가장 많이 언급하는 단어가 바로 이 와드입니다. 와드는 Workout Of The Day의 줄임말이며, 그날 진행하게 될 운동 프로그램을 의미합니다. 

  와드는 크게 2가지 종류로 구분됩니다. 하나는 암랩(AMRAP - As Many Reps As Possible), 주어진 일정 시간 내에 최대한 많은 라운드를 반복하는 방식이고, 또 다른 하나는 For Time, 정해진 라운드를 최대한 빠른 시간 내에 하는 방식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이 2가지 방식 외에도 아래와 같이 시간과 관련된 와드의 형태가 있으니, 화이트보드에 적혀있는 내용을 볼 때 가장 먼저 이 부분을 보고 생각해 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1) 암랩(AMRAP(As Many Rounds/Reps as Possible) : 주어진 시간안에 가능한 많은 라운드 수행.

  2) For Time(FT) : 정해진 라운드를 최대한 빠른 시간 내에 수행.

  3) EMOM(Every Minute on the Minute) : 매 분마다 정해진 동작 수행.

  4) Time cap(Time Capacity) : 정해진 시간까지(제한시간, 주로 For time과 같이 쓰임).

 

2. Rx`D(알엑스디), Scale(스케일)

  보통 화이트보드는 크게 3,4등분되어져 있는 것을 볼 수 있고, 제일 왼쪽에는 와드가 적혀있는 부분을 제외하고 순서대로 Rx`d, Scale 혹은 Rx`d, A, B로 적혀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저도 처음엔 알엑스디가 어떤 의미인지 궁금해서 검색해 본 적이 있는데요, Rx`d의 Rx는 전문 약학 용어로 의약품을 의미하고, d는 day로 두 단어가 합쳐져, Rx’d는 처방전이라고합니다. 즉, 와드에 적혀져 있는 대로 운동을 진행하라는 뜻으로 해석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그렇다면 Scale(스케일)은 무슨 뜻일까요? 스케일의 경우, 자기 자신에게 적절한 무게나 횟수로 Wod를 수행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대부분 크로스핏을 처음 시작하시게 되면 이 스케일을 진행하시거나 와드에 적혀있는 운동 종목의 하위 호환 버전을 하게 되시는 경우가 있습니다. 크로스핏은 평소에 해보지 않은 동작들이 많이 존재하기 때문에, 반드시 스케일이나 그 낮은 단계에서부터 차근차근 시작하셔야 부상 방지를 할 수 있습니다.

 

3. 그외 동작 관련

그 외에 여러분들이 궁금해하실만한 키워드들만 깔끔하게 정리를 해보려고 합니다.

운동 이름
DB(Dumbell) 덤벨
DU(Double Under) 이단 뛰기(속된 말로 쌩쌩이)
STOH(Shoulder To Over Head) 어깨에서 머리 위로 바벨을 들어올리라는 뜻으로, 어떤 동작이든 상관없이, 바벨을 머리 위로 들어 올리기만 하면 됩니다.
C2B(Chest To Bar) 철봉에 가슴을 터치하라는 의미로 크로스핏에서의 턱걸이는 턱이 바벨을 넘어가면 되지만, 체투바는 가슴이 바에 터치가 되어야 됩니다.
TTB(Toes To Bar) 토투바라고 불리우며, 철봉에 매달려서 자신의 발을 바에 터치해줘야 되는 운동입니다.
MBC(Medicine Ball Clean) 크로스핏에서 자주 하는 클린 동작을 바벨이 아닌 메디신볼을 이용하는 동작입니다.
WBS(Wall Ball Shot) 월볼샷은 스쿼트 자세에서 일어남과 동시에 메디신 볼을 일정 높이까지 던지는 것을 반복하는 동작입니다.  
OHS(Over Head Squat) 오버 헤드 스쿼트는 바벨을 머리 위로 들어올린 상태에서 스쿼트를 하는 동작입니다.
HSPU(Hand Stand Push Up)  핸드스탠드 푸쉬업(일명 핸푸)은 말 그대로 물구나무 서서 푸쉬업을 하는 동작입니다.
(푸쉬업과 풀업은 크로스핏에서 고관절 등의 반동을 줘서 하는것이 일반적이며, 앞에 Strict(스트릭)이 붙었을 때에는 무반동으로 진행해줘야 됩니다.)

 

 제가 알려드린 내용은 극히 일부일 정도로 크로스핏은 정말 다채로운 운동입니다. 이러한 용어들을 알고 접근한다면 크로스핏을 좀 더 친숙하게 대할 수 있을 것 같다고 생각하여 이렇게 글을 남기게 되었습니다. 다들 부상당하지 않으시고, 운동전 스트레칭하셔서 오래오래 크로스핏 하셨으면 좋겠습니다.

댓글